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엠파스(empath) 성향과 주의 사항

by Da문화인 2023. 4. 17.

엠파스(empath)는 타인의 감정이나 생각을 이해하고 공한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엠파스 성향이 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직관적으로 이해하거나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하트에 손을 대고 있는 그림
엠파스 성향을 지닌 사람들

1. 엠파스 성향이 강한 사람들

 

엠파스 성향이 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상황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에 능숙합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려 하며, 타인을 배려하며 협력적이고 친절한 경향이 있습니다. 타인의 경험을 자신이 경험한 것처럼 그들의 감정을 파악하고 느끼면서 상대에게 도움을 주거나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 엠파스 성향이 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키우면서 사람과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해지며, 타인과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성향은 사회성을 발달시킵니다.

 

  • 다른 사람의 말투, 표정, 신체 언어 등을 통해 감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높은 감각적인 민감도와 직관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심리상태나 상대방의 감정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감정 상태를 파악하는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습니다.

 

  • 엠파스 성향은 대화 내용에서 언급되지 않은 것들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2. 엠파스 사람들의 주의점

 하지만 엠파스 성향이 강하다고 해서 모든 사람을 좋아하거나 항상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거나 타인의 상황에 대해 항상 친절하고 자비롭게 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엠파스 성향이 강하면  감정적인 부담이 큰 상황에서 과도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으며 피로를 느끼거나, 타인의 고통을 너무 많이 공감해서 자신의 감정이 혼란스러워지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관리하고 타인의 감정에 대해 적절히 경계를 가지며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야 됩니다.

 

  • 엠파스 성향이 과도하게 발달한 경우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거나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 자신의 감정이나 필요를 외면하고 타인의 감정이나 필요에 더욱 우선순위를 두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 엠파스 성향이 강한 사람들은 타인에게 공감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내지 못하거나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엠파스 성향이 강한 사람들은 적절한 자기 관리와 균형있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자기 관리 방법을 터득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엠파스와 나르시시스트의 관계 

 

엠파스가 나르시시스트와 같이 있을 때는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나르시시스트는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고 자신의 욕구와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나르시시스트와 함께 있는 것은 부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거나, 비하하거나, 조롱하면서 자신들이 옳다는 것을 강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의 행동이나 말을 인식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들과 함께 상호작용할 때 자신의 경계를 설정하고, 필요한 경우 건강한 대화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