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난히 남 탓을 잘하는 사람들은 왜 그럴까?

by Da문화인 2022. 10. 17.

회사 상사나 가정에서 어떤 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 유독 남 탓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남 탓을 하는 사람들의 심리와 비난을 잘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알고 부정적인 분위기에 영향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남 탓을 잘하는 사람들의 심리

 

1) 남 탓을 하는 이유

 우리는 주변에서 어떤 일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다른 사람이나 환경을 탓하는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어쩌다가 한번 그러는 건 그럴 수 있지만 반복해서 자신을 제외한 다른 사람을 탓하는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남 탓을 하는 사람들의 심리는 무엇일까요?
남 탓을 하는 사람들의 심리

  • 실패를 감당할 자신이 없다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사람 중에는 자신이 더 이상 실패하고 싶지 않고, 바보가 되고 싶지 않다는 심리가 있습니다. 과거에 실패를 경험했거나 그 실패를 이겨낼 수 없었던 당신, 실패를 이겨낼 자신이 없는 당신은 자신보다 더 약하고 자신감 없어 보이는 사람을 찾아서 자신을 지키기 위해 남 탓을 할 수 있습니다.

 

  • 화를 낼 자신이 없다

 예민하거나 자존심이 강한 사람이 화내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 의외의 모습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화를 내면 화를 낸 사람뿐만 아니라 화풀이 대상이 된 사람 모두 상처를 입고 감정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기 대신에 누군가 화를 내줄 수 있는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자신은 상처받고 싶지 않은 심리작용으로  비난 대상에게 다른 사람이 대신 화내줄 것을 기대합니다.

 

  •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을 때

 타인에게 평소에 인정받지 못했던 사람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의 사람들은 더욱더 인정받기를 갈망합니다. 실패에 대한 규제가 엄격할수록 당신은 다른 사람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남의 실패를 언급하게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실패를 언급하지 않으면 자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에 인생에서 후퇴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비난의 탈출 대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비난하는 사람들

(1)  비난하는 심리 

 어린 시절 당신을 위해 모든 책임을 부모님이 대신 도와줬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주변의 다른 사람이 나를 보호해 줄 것이라고 강한 인식을 하게 됩니다. 다른 누군가가 책임져 줄 것이라고 생각하며 의심하지 않습니다. 부정적인 사람들은 주위의 눈치를 훨씬 많이 보며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실패에 대한 해결 방법을 모르기에 한번 실패하면 치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문제를 해결할 힘이 없거나 책임을 질 수 없다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두려움에 의해 다른 사람을 비난하게 만들거나 능력을 과소평가합니다. 성격이 부정적인 사람은 자신을 보호하는 수단으로 비난 대상을 찾기 시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신 이외에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지 않는 성격을 지닌 사람은 엘리트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적당히 능력이 있고 상사로부터 호평을 받았기 때문에 자신이 하는 일에 엄청난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주변 사람들을 내려다보는 경향이 생기며 자기 자신 이외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지 않는 성격으로 변하게 됩니다. 당신 책임에 대한 문제가 생기면 당신은 좋은 두뇌로 자신을 비난할 수 없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자기 경력의 흠집에 대해 다른 사람이 대신 덮어줄 수 있게 만들며 자신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식의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과거 실패에 대해 책임을 진 경험을 한 사람은 다시는 책임을 지고 싶지 않다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특별한 노력과 결단력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상대적으로 쉬운 다른 사람을 비난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을 탓하지 않았던 사람도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사람이 되어 어떤 사람을 표적으로 삼고 비난하는 사람에게 책임을 지게 만듭니다. 책임을 인정하는 것은 패배를 인정하는 것이므로 사과하지 않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완고하게 애씁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자신 이외의 어떤 것으로 인해 발생했다고 생각하며, 이 생각이 사실이어야 된다는 생각에 다른 사람에게 모든 잘못을 전가합니다. 다른 사람의 무죄를 인정하지 않으며 그것을 미덕으로 간주합니다. 

(2) 비난에 대처하는 방법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사람들은 사람이 자신에게 편리하지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아주 능숙한 편입니다. 당신에게 너무 많은 책임이 있어서 그 일을 다른 이가 대신할 수 없다면 새로운 다른 사람을 비난할 것입니다. 당신의 정보를 제공한다면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약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당신을 더 많이 이해할수록 당신은 더 많은 책임을 질 수 있게 됩니다. 불필요한 말은 삼가고 가능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않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비난하는 사람들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서로 토론하는 것을 피하고 그 자리를 무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비난하는 상사를 대하는 방법

  • 정보수집

 모든 것을 비난하는 상사를 만났다는 것은 최악입니다. 그들은 당신에게 압력을 가하기 위해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당신을 둘러싸고 있는 많은 사람을 압도할 수도 있습니다. 상사가 책임이 있다는 것에 대한 기록을 남길 수 있는 녹음 등의 정보수집을 합니다.

 

  • 상사와의 대화

 문제의 상사와 이메일 서신 또는 대화 녹음 등 증거를 제시함으로 정의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상사가 당신 앞에서 약속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며, 책임을 회피하는 상사는 질책받고 당신은 표적의 대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4) 비난하는 남편을 대하는 방법

 사람들이나 회사에서 만난 사람들은 피할 수 있지만 가정에서 비난하는 남편을 대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남편과 거리를 두고 자신의 만의 시간을 가지며 스스로 힐링하고 정화할 시간을 갖습니다. 하지만 너무 장기간 떨어져 있게 될 경우 관계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혹은 직장스트레스로 인한 부정적인 남편에게 감사함을 알려주는 것도 필요하며 아내의 지나친 배려와 겸손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남편의 상태를 지켜보고 전문가 상담 등의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결론

 우리는 긴 인생을 살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누군가를 비난하지 않고 사는 삶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참 쉽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건 내가 누군가를 비난해서 상처를 남겼다면, 비난은 돌고 돌아 언젠가는 나와 내 가족, 아들딸, 나에게 소중한 사람들에게 돌아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됩니다. 누군가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노력이 성숙한 세계 시민의 모습이며, 우리 아들딸이 사는 건강한 미래의 모습을 전하고 싶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을 없애기 위한 노력

 

직장 내 괴롭힘을 없애기 위한 노력

직장 내에서 직장 동료들의 시기, 질투, 미움으로 정신적인 고통을 느끼거나 상사에게 심리적, 육체적으로 괴롭힘을 당하는 현상이 사회적으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직장 내에서 괴롭

damoonain.com

 

우리의 대화 속 당신의 심리 알기

 

우리의 대화 속 당신의 심리 알기

대화 속에서 상대의 반복되는 행동 패턴을 통해 심리를 파악하고 사람의 유형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감 능력이 발달한 사람들은 상대와 조금만 이야기를 나눠도 상황과 상태를 금방

damoonain.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