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계 시민교육은 무엇입니까?

by Da문화인 2022. 9. 14.

세계 사람들의 활동영역이 넓어지면서 세계 속에 세계 시민의식을 고취시기기 위한 과제와 가치를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세계 시민

 

1)  세계 속의 시민 그리고 세계화

 오늘날 우리는 국가와 국가를 초월한 세계 속의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고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의 모든 삶은 세계화되었습니다. 세계 국가들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등 여러 분야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각 나라의 문화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세계 사람들은 하나의 지구촌 공동체에서 상호의존도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 전염병, 난민 위기 등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많은 글로벌 문제는 한 국가가 아니 여러 국가의 국제협력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한 나라의 국경을 넘어 세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법률 및 규제정책 및 제도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려면 한 나라에 국한된 관점을 확장해 세계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계시민의 의미
세계시민의 과제

2) 세계시민의 과제

우리는 세계화 속에서 빠르게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영향을 받습니다.  한 나라의 국민을 뛰어넘어 세계의 시민으로 의식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구뿐만 아니라 지구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모든 개인을 위해서 지구가 공통으로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됩니다. 

 

3) 세계시민의 의미

시민의 정의를 살펴보면, 민주사회의 일원으로서 정치적 권리를 가지며 국가 정책 결정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세계를 구성하는 개체로서의 시민으로 세계의 모든 인류는 평등하며, 세계는 한 나라이며, 세계 인류는  지구촌 한 공동체의 국민으로 봅니다. 세계시민이란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구 문제에 관심을 갖고 평화적인 지구촌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종교, 인종, 또는 국적에 따라 다른 사람들을 거부하지 않으며 지구촌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입니다. 자신의 정체성이 가족과 국가를 넘어 전 세계로 확장되는 것을 이해하고 도덕성, 포용성 및 기타 특성에 대한 감각을 키움으로써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4) 세계시민의 태도

세계시민은 종교, 인종 또는 국적에 따라 다른 사람들을 거부하지 않으며 지구촌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입니다. 모든 커뮤니티는 가치가 있어야 하며 세계 공동체의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을 기초로 도덕적 이상을 반영해야 됩니다. 세계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정책을 만들고 다양한 조직에 대한 인식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5) 세계시민 의식

단순히 한 국가의 시민이 아니라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을 인정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책임과 권위를 갖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세계 시민으로서  인권과 세계 예술 및 문화에 이르기까지  세계 공동체의 가치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대해  책임 있는 행동을 합니다.

 

6) 세계시민이 지녀야 할 중요한 가치

 

  • 인권

인권은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권리이다. 인종, 종교, 민족, 부의 수준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인권이 존중되어야 됩니다.

 

  • 상호의존성

세계 사람들은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우리는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환경적,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모든 사건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행동도 세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 다양성

다양한 사람들이 평화롭게 공존하기 위한 필요조건은 존중입니다. 우리는 종교와 인조의 차이를 받아들어야 되며 사회적 역사적 정치적 배경 언어와 문화, 고정관념과 편견을 버리고 다양성에 개방적이어야 합니다.

 

  •  지속 가능성

장기적 관점을 갖고 단기 성장을 위해 자연의 자원을 파괴하지 않는 사람을 말합니다. 즉, 자연과의 조화를 유지하면서 발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7) 세계 시민이 취해야 할 자세

  •  타인에 대한 공감

인종, 성별, 지역적 특성, 종교, 경제적, 어려움 등을 이유로 모든 사람의 인권이 침해되어서는 안 됩니다.

지구촌 시민은 인권을 유린당하며 고통스러워하는  지구촌 이웃들의 고충을 돌보고 공감해야 됩니다.

 

  • 다름에 대한 존중

세계 시민은 서로의 차이점을 존중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해야 합니다.

 

  •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지구촌 시민은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  행동지향적인 태도

문제가 식별되고 솔루션이 발견되면 조치가 필요합니다. 개발된 통신 시스템을 사용하여 세계 시민은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에 귀를 기울이고 의견을 형성하고 조치가 필요합니다.

 

 

결론

한 국가의 개념을 넘어서 세계적인 시민의 입장에서 소통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세계 사람들은 지구촌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고 더 나은 지구촌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개인의 발전은 가정, 사회 국가, 세계로 연결됩니다. 국경을 넘어 한 인간의 마음을 살펴보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은  여러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데 있어서 내가 행복해지는 데 있어서 필요한 필수 조건입니다. 나의 나라는 평화롭다고 하더라도 타국이 전쟁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면 우리의 행복도 보장받기 힘들다는 것을 너무 잘 압니다.  세계는 너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세계시민들은 지구촌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문제, 인간의 보편적 가치와 존엄에 위배되는 행동에 대해  공통된 견해를 공유하고 사실을 함께 표현하기 위한 노력할 것입니다.  

 

 

 

댓글